노트/상식노트

[맞춤법]홑몸 홀몸

실버스타얌 2024. 4. 28. 08:00

 

 

맞춤법 노트
오늘의 단어는?


홑몸 vs 홀몸

부끄러운 얘기지만 저는 '홑몸' 이라는 단어를 모르고 있었어요.

홀로, 혼자라는 뜻으로 '홀몸' 하나만 있는 줄 알았거든요.

 

최근에 임신과 관련된 뉴스 기사를 보다가 '홑몸' 이라는 단어를 보게 되었어요.

발음도 어렵고, 눈에 익지 않은 '홑몸' 이라는 단어를 보고 오타이겠거니 했는데

찾아보니까 있는 표현이더라고요!!!

그럼 '홑몸' '홀몸' 의 정확한 뜻을 알아볼까요?!


 홑몸 

1. 딸린 사람이 없는 혼자의 몸.

2. 아이를 배지 아니한 몸.

 

예문)

그는 교통사고로 가족을 모두 잃고 홑몸이 되었다.

아내는 홑몸이 아니어서 장거리 여행은 할 수 없습니다.

 

 홀몸 

배우자나 형제가 없는 사람.

 

예문)

어머니는 홀몸으로 자식들을 키우며 힘든 세월을 지나오셨다.

홀몸 노인은 다른 노인들에 비해 무력감도 심했다.


배우자나 형제가 없거나 딸린 사람이 없는 사람을 표현할 때
'홀몸', '홑몸' 둘 다 사용할 수 있어요

하지만, 임신한 임산부를 표현할 때는 '홑몸' 만 가능해요

"임신을 했으니 이제는 더 이상 '홑몸' 이 아니다" 이런식으로요

임산부에게 흔히 하는 표현인데 그동안 잘못 알고 있었다니...
좀 부끄러워지는 순간 있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