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트/살림노트

유통기한 지난 음식 먹어도 될까? 유통기한과 소비기한 알아보기

유통기한 지난 음식 먹어도 될까? 고민하신 적 없으신가요?


전 혼자 살기 때문에 식품류를 구매할 때 유통기한을 꼼꼼하게 따지는 편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항상 우유라든지 요거트 등 유통기한이 지나서 버리게 되는 식품들이 많았어요

그런데, 식품에 유통기한과 별개로 소비기한이라는 게 있다고 하네요

그럼 유통기한과 소비기한의 차이가 뭘까요?


유통기한

식품의 제조일로부터 소비자에게 판매가 허용된 기한 = 판매기한


소비기한

식품을 섭취해도 건강이나 안전에 이상이 없을 것으로 판단되는 최종기한 = 유효기한

 

즉, 개봉하지 않은 식품을 소비자가 냉장 보관하다가 먹어도 이상이 없다고 인정되는 기한으로

결국 보관만 잘 한다면 유통기한은 지났지만 소비기한은 지나지 않은 식품들은 안전하게 섭취가 가능하다는 얘기네요


소비기한이 짧은 식품부터 순서대로 볼까요?








1. 생크림 케이크



소비기한 : 2일

유통기한이 지난 후 2일 이내로 먹도록 합시다, 케이크 2일 안에 먹는 건 껌이죠ㅋㅋ








2. 요거트



소비기한 : 10일

요거트를 한 개씩 사 드시는 분 있나요? 손이 큰 저는 항상 묶음판매에 +2, +4 붙은 애들로 덥석덥석 집어옵니다.

그래서 꼭 한두 개씩 유통기한을 넘기게 되는데, 요거트는 유통기한이 지난 후 10일 이내까지는 먹어도 괜찮다고 해요

저번에 일주일 정도 지난 요거트를 변비 해결 목적으로 먹어봤는데 멀쩡하더라구요ㅋㅋ

소비기한이 10일이나 돼서 그런가 봐요, 생각보다 길죠~?








3. 식빵



소비기한 : 20일

유통기한이 지난 후 20일까지 괜찮습니다.

단, 냉동 보관하도록 합시다!! 식빵 같은 경우에는 냉장보관하게 되면 쉽게 건조해지기도 하고

실온에 두면 곰팡이가 잘 생기기 때문에 꼭 냉동보관 해주세요.








4. 계란



소비기한 : 25일

유통기한이 지난 후 25일까지는 먹어도 됩니다.

계란은 신선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항상 빨리 먹으려고 노력하고는 있는데요ㅠㅠ

한판씩 사두게 되면 가끔 못먹고 버리는 경우가 있더라구요, 그래도 소비기한 25일 안에는 괜찮으니

무조건 버리지 말고 상태를 확인해 보려구요!!

계란을 소금물에 넣었을 때 가라앉으면 괜찮은 거고 물에 둥둥 뜨면 상한 거래요.








5. 우유



소비기한 : 45일 (미개봉)

요즘 마트에 가면 1+1우유 행사 많이 하죠, 하지만 늘 걱정인 게 우유의 짧은 유통기한 입니다ㅠㅠ

그런데 우유가 생각보다 소비기한이 기네요~

유통기한이 지난 후 무려 45일까지 괜찮다고 합니다! 다만 미개봉 상태에서만요.









6. 슬라이스 치즈(가공치즈)


소비기한 : 70일

마트에서 파는 슬라이스 치즈나 피자치즈 등 가공된 치즈는 유통기한이 긴 편에 속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유통기한이 지난 후 70일까지 더 먹을 수 있다고 하니 치즈 사놓고 버릴 일은 없겠네요.








7. 두부



소비기한 : 90일 (미개봉)

두부 역시 미개봉 상태에서는 유통기한이 지난 후 90일까지 괜찮다고 합니다.

이미 개봉한 두부는 일주일 안으로 먹어야 하구요, 만져봤을 때 표면이 미끈거리면 상한 거라고 해요

저는 두부를 개봉한 뒤로 냉동실에 얼려서 언두부를 만들어 먹기도 하는데요

두부를 얼리면 개봉 후에도 한 달 정도는 더 두고 먹을 수 있어요, 언두부 좋아하시는 분들은 알겠지만

참 쫄깃쫄깃하고 맛있죠!!








8. 씨리얼



소비기한 : 3개월

씨리얼이 남을 일 있나 모르겠네요, 사두기만 하면 항상 게 눈 감추듯 먹어버려서ㅋㅋ

어쨌든 개봉한 후에도 잘 밀봉해두면 최대 3개월까지 두고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9. 고추장



소비기한 : 2년이상

고추장에 유통기한이 있었나요? 저는 할머니표 고추장을 먹기 때문에 유통기한을 몰라요ㅋㅋ

시중에 마트에서 파는 고추장에는 유통기한이 표시되어 있는데, 유통기한 지난 후 2년까지는 계속 두고 먹어도 된대요

하지만 보관을 잘 해야겠죠? 냉장보관을 해야 하고, 다른 양념이 묻은 숟가락으로 고추장을 푼다든지 등등..

오염(?)시키지 않도록 해야 해요, 또 고추장이 마르지 않도록 꼭 밀폐용기에 넣어주시고 뚜껑을 잘 닫아주세요








10. 식용유



소비기한 : 5년 (미개봉)

식용유도 생각보다 소비기한이 기네요

하지만 기름 종류는 개봉한 순간 열, 공기, 햇빛에 의해 쉽게 산패돼요, 

산패된 기름은 맛과 향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발암물질도 있다고 하니 개봉한 후에는 최대한 빨리 먹는 게 좋아요

개봉한 기름에 허브(녹차, 로즈마리, 레몬밤)를 넣어두면 산패를 조금 늦출 수 있다고 해요









그 외에...


햄 7일

액상커피 30일

마요네즈 3~4개월

토마토케첩 6개월

김치 6개월

라면 8개월

냉동만두 1년

참치캔 10년 (와우)



잘 보관해둔 상태라면 소비기한 안으로 먹을 수 있으니 유통기한이 지났다고 무조건 버리지 말아요^^






Copyright 2018. SilverStar All right reserve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