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8/11/22 - 2018.11.22 자궁내막증 복강경수술 D-1

2018/12/03 - 2018.11.23 자궁내막증 복강경수술 D-DAY

2018/12/13 - 2018.11.24~26 자궁내막증 복강경수술 후 1일차~3일차, 그리고 1차 호르몬 주사 후기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2018년 12월 1일, 1차 호르몬주사


1차 호르몬주사 이후 특이사항 불편한 데는 없었음. 다만, 평소와 달랐던 점은 

첫째, 나란 여자 원래 더위에 강하고 추위를 잘 타는데 유독 이번 겨울이 춥지 않았다는 거다. 

둘째, 주사 효과가 나타나기 전에 이미 배란기는 지난 상태였는지 주사를 맞았지만 생리를 하긴 했다.





2018년 12월 29일, 2차 호르몬주사


2차 호르몬주사 이후 특이사항 : 불타는 고구마 대환장파티 시작ㅡㅡ;;

2차 호르몬주사 이후 열 오름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거시 바로 갱년기 증상인가!!!!!!!

'나 지금 선 갱년기 체험중이야' 하고 농담 삼아 얘기하던 1차 호르몬주사 때와 달리 날로 상황이 심각해지고 있음을 직감했다.

마치 에어컨 없이 살던 지난여름으로 돌아간 듯한 느낌이었다.

더우면 더운대로 살지 뭐...어차피 지금은 겨울이니까 싶겠지만... 한껏 오른 열이 뚝 떨어지면서 급 추위가 찾아왔다.

루 종일 체온이 오르락내리락 롤러코스터를 타는데 특히 밤에 잘 때 이불을 덮었다가 찼다가 덮었다가 찼다가... 이불이 뭔 죄ㅠㅠ

나는 다행히 겨울이었지만 여름에 호르몬주사 맞는 분들은 정말 환장할지도 모를 일이다.


긍정적인 결론은 이번 겨울 보일러를 틀지 않았고 가스비가 적게 나왔다. 좋게 좋게 생각하자.





2019년 1월 26일, 수술경과 확인


수술 후 첫 초음파를 했다. 초음파상에서는 별다른 이상은 없었고 수술 부위도 잘 아물고 있다고 했다.

수술 자국이 아직 선명해서 인지 바르는 연고를 하나 처방해 주셨다. 

보이는 부위는 아니라 딱히 신경은 안 쓰이지만 그래도 열심히 바르는 중이다. 그리고 비잔정 2개월 분을 처방받았다.





2019년 1월 27일, 비잔정 복용시작



근종힐링카페에서 익히 들어 알고 있던 궁극의 치료제 비잔정이다.

처음엔 비잔이 피임약인 줄 알고 담당 선생님께 여쭤봤더니 피임약은 아니라고 한다. 

비잔이 배란을 억제하기 때문에 임신할 가능성이 거의 없긴 하지만 피임 목적으로 비잔을 처방하지는 않는다고 하셨다.


약 설명서 효능효과 부분에 자궁내막증 이라고 적혀있다.

비잔은 에스트로겐 함량은 낮추고 자궁내막을 얇게 하는 프로게스테론의 성분인 디에노게스트 성분이 들어간 제품이다.

피임약과 호르몬제같이 에스트로겐을 완전히 억제하는 것이 아니라 여성이 필요로 하는 양을 유지하되 자궁내막증을 일으키지 않을 정도로만 에스트로겐 수치를 조절해준다. 자궁내막증은 재발이 잦은 병이고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부작용이 큰 호르몬주사보다 장기 복용(아직까지는 최대 2년)이 가능한 비잔으로 자궁내막증 재발을 방지하는데 목적이 있다. 


나의 담당 선생님께서는 우선 1년간 복용하면서 경과를 지켜보자고 하셨다.



그리고 1월 27일부터 비잔정 복 미션이 시작됐다!!! 매일 한 알, 정해진 시간에 먹는다!!!

알람을 맞춰놓긴 했지만 매일 같은 시간에 약을 먹는다는 게 쉬운 일은 아니다. 

혹시라도 안 가져온 날은 멘붕이 오겠지. 아직까진 그런 일은 없었지만...


인터넷에 떠도는 비잔의 대표적인 부작용들 :

생리 전후 증후군과 같은 증상들과 하혈, 복부 통증 등...

그 외 머리가 빠진다거나 살이 찐다거나 피부 트러블이 심해진다거나(프로게스테론의 영향일 것이라 추측)

골다공증이 왔다는 사람도 있었다. 골다공증은 아마 에스트로겐 수치가 낮아져서 그런 것이 아닌가 싶다.

그래서 대부분의 비잔을 복용하는 분들이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 칼슘과 비타민D를 먹는다고 하더라...

이 부작용들흔한 건 아니고 정말 소수의 분들만 해당하는데 인터넷에선 부작용이 있었던 사람들만 후기를 남기니 검색하면 온통 부작용 천지인 듯한 불안감이 조성되어있다. 담당의가 권한다면 일단 믿고 드셔보시길...


비잔정 복용 한 달째 후기 : 

약 받은 다음날 1월 27일부터 복용 시작해서 오늘이 딱 한 달 째이다.

혹시 하루라도 빼먹을까 날짜까지 적어가면서 꼬박꼬박 챙겨 먹는 중이다.

아직까지 비잔에 대한 부작용은 없는 듯하다. 

호르몬주사 때문에 생긴 열 오름 증상은 점점 사그라들고 있지만 여전히 더웠다 추웠다 하는 중이다.






Copyright 2019. SilverStar All right reserved.


댓글
댓글쓰기 폼